많은 오해의 소지가 있는 이미지가 온라인

많은 오해의 소지가 있다

많은 오해의 소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인해 소셜 미디어에 분쟁이 발생했다고 주장하는 허위 또는 오해의 소지가 있는 동영상과 사진이 게시되었습니다.

BBC가 확인한 것 중 일부는 우크라이나 또는 세계 다른 지역에서 발생한 이전 분쟁의 영상과 훈련 중인 군대의 이미지를 포함합니다.

Twitter와 같은 소셜 미디어 플랫폼은 사실 확인자와 연구원이 오해의 소지가 있는 것으로 보이는 여러 동영상을 제거하여 오해의 소지가 있는 콘텐츠에 맞서는 데 적극적인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팬텀 제트기
분쟁 개시 시간에 우크라이나 상공에서 작전 중인 러시아 공군이라고 주장하는 여러 동영상이 게시되어 소셜 미디어에 퍼졌습니다.

이후 삭제된 한 클립은 도시 지역을 비행하는 전투기를 보여줍니다. 그것은 현재 우크라이나 분쟁에서 촬영되었음을 암시하는 캡션과 함께 제공됩니다.
그러나 자세히 조사한 결과 이 ​​항공기는 미국에서 제작된 F-16 Fighting Falcon으로 러시아나 우크라이나에서 사용된 적이 없음이 밝혀졌습니다.
두 번째 클립은 공습 사이렌 소리에 맞춰 도시 지역을 비행하는 전투기와 폭격기의 대형을 보여줍니다.
BBC가 확인한 결과 영상은 2020년 군사 퍼레이드 비행장을 준비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공습 사이렌 소리는 원본 오디오에 더빙되었습니다.

또 다른 비디오 클립은 러시아 낙하산 부대가 우크라이나의 하르키우 시 근처에 상륙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고 주장합니다.

많은

상황은 안좋아 지고있다


트위터에서 수십만 번 조회되었지만 실제로는 2016년 러시아어 인터넷에 처음 등장했습니다.

트위터와 유튜브에 널리 공유된 네 번째 클립은 우크라이나 상공에서 러시아 전투기가 격추되는 장면을 담고 있다.
그러나 BBC 기자들은 이 영상을 본 적이 있습니다. 2011년 벵가지 상공에서 반군에 의해 격추된 리비아 정부 항공기입니다.

비디오의 목소리는 아랍어로 축하하는 것을들을 수 있습니다.

일부 이미지에는 전투 작업이 전혀 표시되지 않습니다.

일부 아파트 블록 뒤에서 폭발하는 장면은 우크라이나 남동부의 마리우폴 시에서 발생한 것으로 주장됩니다.

이 클립을 공유하는 사람들 중에는 볼로디미르 옐첸코(Volodymyr Yelchenko) 전 미국 주재 우크라이나 대사의 트위터 계정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 비디오의 버전은 1월 29일 TikTok에 정기적으로 이미지와 폭발 영상을 게시하는 계정으로 업로드되었습니다.

더욱이 영상 자막이 러시아어로 암시하듯이 군사적 행동이 아니라 발전소에 낙뢰가 가해진 결과를 보여준다.

사용자들은 또한 마리우폴의 2월 평균 기온이 섭씨 0도 정도임을 보여주는 사용 가능한 데이터를 통해 나무의 녹지에 의문을 제기했습니다.

일부 소셜 미디어 사용자는 오늘 우크라이나 하르키우 시의 시청 건물에 러시아군이 깃발을 게양하고 있다고 주장하는 이미지를 공유했습니다.
캡션은 정확하지만(하르키우에 있는 건물에 깃발을 게양하는 러시아인을 보여줍니다.) 역 이미지 검색 도구는 이 사건이 초기 소요 기간인 2014년에 발생했음을 보여줍니다.

마지막으로, 한 중국어 트위터 계정이 공유한 “푸틴 대왕이 우크라이나를 공격했습니다”라는 캡션과 함께 공유된 동영상은 2020년 8월 베이루트에서 200명 이상의 사망자를 낸 항만 건물 폭발로 쉽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